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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젝트] 은행 관리 프로그램 제작하기
    [프로젝트] 2022. 12. 4. 17:52
    • 프로젝트 제목 : 은행 관리 프로그램 제작하기

     

    • 팀 명 : 못떠들조

     

    • 프로젝트 목적 : 계좌 생성, 입금, 출금, 송금, 잔고 확인 등의 은행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

     

    • 개발 인원 : 5명

     

    • 프로젝트 진행 기간 : 2022.11.23 ~ 2022.11.28 (6일 동안 진행)

     

    • 사용한 기술 스택 : JAVA로만 구현 (IntelliJ, JDK 11 사용)

     

    • 팀원의 역할
      • 김영민 : 계좌 수정, 삭제, 등록 기능 구현
      • 한병두 : 계좌 번호로 계좌 조회, 모든 계좌 목록 조회, 금액 단위 표현 기능 구현
      • 이 솔 : 고객 등록, 회원가입 및 로그인, 이율 적용 기능 구현
      • 정혜원 : 입금, 출금, 잔고 확인, 이율 적용 기능 구현
      • 백승범 : 거래 내역 기록, 모든 거래 내역 조회, 송금 기능 구현 

     

    • 프로젝트 설계
      • 사용자 행동 유추 
        • 토스를 사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1. 먼저 로그인을 함
          2. 등록된 계좌를 보고 계좌 선택 후 기능을 선택
            1. 입금
            2. 출금
            3. 송금
            4. 잔고확인
            5. 거래 내역 확인
          3. 혹은 송금을 선택
            1. 송금을 수행할 계좌 선택
            2. 송금
        • 최종 사용자 유추
          1. 초기
            1. 회원가입
            2. 로그인
          2. 로그인 이후
            1. 등록된 계좌를 선택
            2. 계좌를 생성하고 등록
            3. 계좌 정보를 수정
            4. 계좌를 삭제
          3. 계좌 선택 이후
            1. 은행 업무를 선택(입금, 출금, 송금, 잔고 확인, 거래 내역 확인)

     

    • 프로젝트 결과
      • 구현 내용
        1. 로그인 & 회원가입
        2. 입금
        3. 출금
        4. 송금 (타 은행 송금 시 송금 수수료 적용)
        5. 계좌 별 거래 내역 조회
        6. 거래 상세 내역 조회
        7. 잔고 확인
        8. 연 이율이 적용된 예상 잔고 조회
      • UI 흐름도

    UI 흐름도

     

    GitHub - deok-beom/SevenBank: 스파르타 코딩 클럽 B반 7조 (못떠들조) 메모장 프로젝트

    스파르타 코딩 클럽 B반 7조 (못떠들조) 메모장 프로젝트. Contribute to deok-beom/SevenBan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 완성본 시연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NER8GG-LNA4&t=3s

     

    • 어려웠던 점
      • 개인 공부를 할 때는 깃으로 add, commit, push만 했었는데, 이번 협업을 진행하면서 pull request를 사용하는게 처음엔 너무 어려웠다.
      • 패키지의 구조를 어떻게 나눠야 하는지, 어떤 클래스들을 만들어야 하는지 설계 하는 부분이 어려웠다.
      • 하나의 기능을 구현하는 데 생각과는 다르게 발생 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더 많았다. 경우의 수를 하나하나 따져보는게 어려웠다. 

     

    • 완성 소감
      • 깃을 이용해 협업하는 것에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이었다. 덕분에 현업에서 깃을 어렵지 않게 다룰 수 있게 된 것 같아서 뿌듯하다.
      • 지난 시간 이론으로만 배웠던 것들을 실제로 막상 적용하려 하니 어려웠으나, 이 과정을 통해 객체지향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다.
      •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워크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알았다. 화목한 팀 분위기 속에 버그에도 웃으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어서 행복한 성장의 시간이었다.
      • 평소에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얼마나 많은 노력 끝에 탄생하게 되는 것인지 알 수 있었다.
      •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과연 우리가 이걸 해낼 수 있을까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차근차근 해내다 보니 결국 완성할 수 있었다. 앞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어도 처음부터 너무 겁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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