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파르타코딩클럽] 웹개발 종합반 2주차 개발일지
    [웹개발일지] 2022. 8. 11. 23:45

     

    2주차는 1주차에 비해 난이도가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다.

    jQuery와 JSON, Ajax를 이용하여 웹페이지를 만든다.

     

    jQuery는 HTML의 요소들을 조작하는, 편리한 javascript를 미리 작성해둔 것을 말한다. 전문 개발자들이 아주 잘 만들어 놓은 라이브러리라 볼 수 있다.

    사용 전에 아래 코드를 <head></head> 사이에 import 해서 사용해야한다.

    <script src="https://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3.5.1/jquery.min.js"></script>
    

    jQuery의 여러 문법을 배우는데 아직 낯설고 익숙하지 않아서 외워서 쓰진 못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져 사용하는데에 어려움이 없어질 거라 생각한다.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은 Javascript 객체 문법으로, 구조화된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문자 기반의 표준 포맷이다.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한다(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표현하려거나 반대의 경우). (출처 :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Learn/JavaScript/Objects/JSON)

     

    2주차에는 서울시 따릉이 OPEN API, 날씨 OPEN API 등을 JSON 형식으로 받아와서 웹페이지를 제작했다. 실시간으로 바뀌는 데이터들이 신기했고, 그걸 활용해서 웹페이지가 동작하는게 정말 재미있었다. 직관적으로 결과들이 보이니까 어려워도 흥미가 생겼다.

     

    Ajax 는 서버와 통신하기 위해 XMLHttpRequest 객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Guide/AJAX/Getting_Started)

    자바스크립트에서 Ajax의 기본골격은 이렇다.

     

    $.ajax({

       type: "GET",

       url: "url 입력",

       data: {}, 

       success: function(response){ 

       console.log(response)

       }

    })

     

    2주차에는 이러한 것들을 사용해서 웹페이지를 개발했다. 솔직히 아직은 뭐가 뭔지 잘 모르겠고 헷갈린다.

    익숙해지도록 계속 공부하고 연습하다 보면 언젠간 내것으로 만들어 질 테니 꾸준히 잘 해봐야 겠다!

     

    2주차 웹개발일지 끝! 

Designed by Tistory.